※ 2021년 8월 26일에 작성된 글입니다.
다시한번 한식구에 질문글을 올렸고, 폰트를 찾았다.
'역전재판 사전' 의 폰트 위치는 4BDF4. 넓이높이 8/8, GBA 4bpp 로 찾을 수 있다.
이쪽의 데이터를 좀 만져보기로 했다.
근데 특이하게도 타일 하나에 문자 하나가 아니라 타일 4개가 문자 하나를 만들어낸다.
하나의 글자가
AB
CD 의 구조로 되어있다고 하면, AB/CD가 16쌍씩 번갈아 등장하는 구조이다.
일단 당장 이런 폰트를 만들어낼 자신이 없어서
기존에 소역에 포함되어있는 폰트를 가져와보기로 했다.
같은 플랫폼에 같은 종류의 게임이니 폰트를 금방 찾을 수 있을 것 같았다.
빙고! 생각보다 금방 찾아냈다. NDS판 역전재판 소생하는 역전의 폰트 위치는 3065478.
(1CC3EE4에도 있는데, 이쪽에는 한국어가 없다.)
마찬가지로 넓이 높이 8/8, GBA 4bpp 로 찾을 수 있었다.
근데 이놈은 구조가 좀 달랐다.
마찬가지로 4개 타일이 한 글자를 이루고 있지만,
사전은 AB/CD가 16쌍씩 등장했던 반면에 얘는 1쌍씩만 나온다.
그대로 갖다 붙일수가 없다....
우선 한국어가 출력되는지 여부가 중요했다.
그래서 일단 몇개만 실험삼아 붙여봤는데,
한국어를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.
약간 아래쪽을 살펴보니...
색이 다른 이런 폰트가 나왔는데,
도무지 알 수 없는 배열이었다.
문장 같기도 해서 살펴보니, 나루호도 류이치의 첫 재판이라는 내용이다.
그래서 이 지점을 바꿔보니
원래 문장이었던 부분이 한국어로 바뀌어서 노출되었다.
색도 다르고, 중간에 안바뀐 한자도 있었지만 어쨌든 한글이 나온다.
의문점은
1. 4BDF4 의 폰트는 양이 너무 적다. 숫자와 알파벳, 히라가나, 가타가나, 한자까지 전부 합쳐도
16글자씩 54줄, 총 864개밖에 되지 않아서 한국어로 치환했을 때 ㅁ 도 채 채우지 못한다.
2. 4BDF4 의 폰트는 바꿔도 인게임내에 적용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.
적어도 내가 확인한 부분에서는 한국어를 찾아볼 수 없었다.
내가 보지 못한 다른 곳에 쓰인 것일까?
아니면 다른 역할이 있는걸까?
3. 66EF0 의 폰트 정보는 문장이 그대로 들어있다.
그냥 번역한 내용을 이미지 파일로 그대로 넣어도 작동하지 않을까?
4. Crystaltile2 로 폰트 이미지를 바꿔서 저장한 후 해당 롬파일을 다시 열면 타일 뷰어가 까맣게 나온다.
이건 버그인가? 아니면 내가 뭘 잘못 했나?
분석을 좀 더 해봐야겠고, 이제 이미지 파일들도 찾아봐야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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